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건강관리상식

열린공간 건강관리상식

잇몸이 부었어요! (치은비대증) 글의 상세내용

『 잇몸이 부었어요! (치은비대증)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 부서명 , 등록일 , 조회 , 첨부 ,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잇몸이 부었어요! (치은비대증)
부서명 보건소 진료검진담당 등록일 2015-06-24 조회 4528
첨부 jpg 파일명 : p1.jpg p1.jpg 바로보기
?atchFileId=FILE_000000000113394&fileSn=0 p1.jpg

잇몸이 부었어요! (치은비대증)

 

잇몸이 붓는 것은 잇몸 질환의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로 치은비대증이라고 합니다. 이는 심미적 문제뿐만 아니라 발음, 저작, 구강위생관리의 어려움을 야기합니다.
많은 형태의 치은비대증은 원인 요소와 병리학적인 변화에 의해 다음과 같이 분류합니다.

1. 염증 비대증
만성과 급성 염증변화에서 기인하나 대부분 만성염증의 경우에 빈발합니다.

2. 약물 유발 치은비대증
일부 항경련제, 면역억제제, 칼슘통로차단제 (고혈압, 협심증, 부정맥 치료제)와 같은 약물 투여가 주된 원인이며 드물게는 항미생물제, 항우울제, 경구 피임약 복용도 치은비대를 유발합니다.

3. 전신질환과 연관된 비대증
백혈병이나 육아종양과 같은 전신질환, 임신, 사춘기, 비타민 C결핍증, 형질세포 치은염, 화농성 육아종과 같은 조건성 반응으로도 치은비대가 일어납니다.

그 외에도 치은종양으로 인한 경우와 하부 골조직이나 치아 조직의 크기 증가와 관련한 비대가 있으며 위의 조건들이 혼합된 비대 형태도 있습니다.

치은 비대증의 치료는 우선적으로 비외과적인 방법으로 염증을 제거합니다. 치태의 제거와 철저한 구강위생관리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비대증이 잔존하는 경우에는 외과적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약물 유발 치은비대증의 경우에는 잇몸 치료만으로 개선이 되지 않을 시 내과 의사와 약물 교체에 대한 상의가 필요합니다.

[출처:대한치주과학회]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보건소_건강관리상식 의 이전글과 다음글을 보여주는 설명하는 표입니다.

이전
다음

담당부서 :
보건행정과
연락처 :
041-950-6705